지원사업에서 중요하게 살펴보아야할 부분은 사업주의 신용상태, 세금납부현황이다. 아무리 아이템이 뛰어나더라도 신용불량, 국세나 지방세 체납 중이면 제외대상이다. 재도전성공패키지의 경우, 사업실패경험에서 생긴 신용상의 문제가 있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신용회복프로그램을 통해 성실히 채무변제 중인 것을 증명하면 지원 할 수 있다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캡처
재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파란글씨부분은 지우고 검정으로 작성해야하는 점 잊지말아야 한다. 재창업패키지 사업서계획서 작성이 예비창업패키지나 초기창업패키지, 로컬크리에이터와 다른 부분은 지원분야가 뚜렷이 제시된다는 점이다. 다른 사업계획서는 큰 카테고리 구분한 것과 달리 재도전창업패키지는 선호하는 사업분야가 기술분야로 좁혀놓았다는 점이다. wnfh wpwh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팁 1.
- 폐업 원인은 정확하게 기재
일반적으로 사업 실패하신 분들은 자신이 사업 운이 안좋았다거나 경쟁자나 외부요인을 핑계되고는 한다. 재창업패키지에서는 실패한 대상을 모집하되 성공적으로 실패한 경험자를 모집하길 원한다. 재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에는 아래의 관점이 주요하게 작동되고 있다.
지난 폐업을 통해 무엇을 깨달았는가? 폐업 경험을 통해 무엇을 개선하였는가?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폐업(실패)원인 및 개선방향
◦ 가격 경쟁력 상실으로 인한 제조부분 매출 감소
- 자동화 설비를 갖춘 대형업체들의 가격경쟁력을 따라 갈 수 없음
- 주 고객인 지역 농협과 온라인쇼핑몰업체들이 대형업체로 이탈 ◦ 이사업체에서 사용하는 포장자재가 플라스틱제품으로 대체 - 창고에 보관하는 짐 이외에 종이박스를 사용하지 않음 ◦ 박스 판매 부진으로 인해 매출 하락 ◦ 기존 아이템으로 재투자할 여력 부족 -기존 업체들이 진출하지 않은 새로운 틈새시장이나, 신규 제품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음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캡처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팁 2.
- 아이템 소개는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하는 비지니스인지 명확하게 정리.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제품‧서비스의 개발동기
◦ 1인 가구 증대에 따른 이사 시장의 변화
- 15년 이상 거래하던 기존 거래처가 감소하면서 새로운 타겟으로 1인 가구 탐색하게 됨
◦ 지금은 온라인 전성시대, 온라인 택배가 가능한 제품으로 변환 - 포장박스와 포장재료는 대부분 오프라인 전용이거나. 최소수량 구매할 시에만 일반택배가 아닌 화물택배로 거래 가능(택배비용 부담 비중이 높아져서 결국 소비자가격이 높아짐) - 일반택배 배송이 가능하며, 1인 가구 이사짐에 적합한 박스 사이즈, 포장재료로 구성 필요성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팁 3.
- 차별성에는 목표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정리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이사패키지 서비스는 이사팩 제품을 기반으로 배송서비스, 짐 보관서비스까지 제공하는 O2O서비스입니다. ·이사패키지에서 제공하는 이사팩은 기숙사 또는 원룸 거주자가 직접 이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포장박스와 포장자재로 구성된 패키지제품입니다. ·이사패키지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는 직접 이사짐을 포장할 수 있으며, 제휴된 택배사를 통하여 전국 어느 곳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사패키지 서비스는 자사 온라인쇼핑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이사업체나 판매제휴점을 통해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편리하게 원하는 곳으로 배송해드립니다.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팁 4.
- 목표시장은 타겟별로 제공할 기대가치를 정리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 주요 타겟으로 대학 기숙사 및 원룸 거주하는 20대 1인가구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 : 기존 포장시장과 이사시장에서 빠져있는 틈새시장이기도 하고, 정기적 또는 주기적으로 이사해야 할 필요가 있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2017년 인구통계 기준 95만명이며, 매년 증가 예상) · B2B 타겟으로 판매대행 온라인쇼핑몰업체와 제휴를 통해 판매 확대. : 특허(디자인, 상표) 등록, 크라우드펀딩 이후 7월부터 추진 • 기존 거래 중인 이사업체, 포장자재업체, 택배사와 제휴를 통해 오프라인 판매대리점으로 영입 추진.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팁 5.
- 제품 완성된 이미지, 생산공정 그래프 제공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캡처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1. 문제인식(Problem)
1-1. 폐업기업 사업 개요 ◦ 포장박스 제조 및 도소매 - 과일박스 및 납품용 박스를 제조하여 납품 또는 판매
1-2. 폐업(실패)원인 및 개선방향 ◦ 가격 경쟁력 상실으로 인한 제조부분 매출 감소 - 자동화 설비를 갖춘 대형업체들의 가격경쟁력을 따라 갈 수 없음
1-3. 재창업 배경 ◦ 잘 아는 박스 분야를 활용한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싶음 - 현재 시스템으로 따라갈 수 없는 경쟁력 차이를 극복하기보다 기존 업체들이 놓치고 있는 목표시장을 탐색하는 중, 1인 가구 이사시장을 포착하게 되었음
◦ 수익성이 한계에 다다른 이사업체, 택배사에 새로운 수익모델 제시로 상생효과를 기대함 - 택배업체나 이사업체의 기존 수익모델은 과다한 경쟁을 유발할 뿐 실제 소득에 큰 도움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존 거래처 경험을 통해 인지하게 됨
1-4. 제품‧서비스의 개발동기 ◦ 1인 가구 증대에 따른 이사 시장의 변화 - 15년 이상 거래하던 기존 거래처가 감소하면서 새로운 타겟으로 1인 가구 탐색하게 됨 ◦ 2030 기숙사 또는 원룸에 거주하는 1인 가구 타켓으로 기존 시장과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문제 발견 - 제품개발을 위해 설문조사(205명)을 통하여 직접 이사에 관한 소비자의 문제를 구체화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최적 사이즈, 용도에 적합한 패키지를 개발 필요성
2020년 재창업패키지 24패키지 사업계획서 예시]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제품‧서비스의 개발 방안 ◦ 2월 이사팩 시제품을 70% 완성한 상태. ◦ 향후 일정은 크라우드펀딩과 함께 진행할 계획 ◦ 3월 대구 북구 칠성시장 인근 20평 점포 계약하고, 리모델링작업과 무인스템 구축 후 5월 초까지 오프라인 매장 개장. - 오프라인으로 이사팩 판매 실시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계획서 캡처
◦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고객 피드백 및 브랜드마케팅
- 리워드형으로 진행하며 이사팩(2만원) 펀딩 목표 400만원 달성 - 참여자의 후기와 바이럴마케팅 실시하여 24패키지 브랜드 구축 - 크라우드펀딩 기간 내 온오프라인 적극적 마케팅으로 달성액 초과 달성 - 특허 취득으로 브랜드 방어
◦ O2O 서비스 이사모아
- 자체적으로 이사서비스를 제공 X, 중개역할만 O - 지역별로 이사업체 검색 가능, 전화 연결 가능. - 위치기반서비스(RBS)를 통해 주변 이사업체,추천기능 - 이사형태(포장,반포장, 용달, 지역)에 따라 비교견적 제공 - 서울 외 지역이사 가능 [한계점] -직접 이사서비스 제공하지 않고 중계만 하기 때문에 서비스문제로 소비자와 이사업체 간의 갈등 발생 가능성 높다. -이사비용이 일반 이사비용보다 저렴하지만 생각보다 많이 저렴하지 않다.
◦ O2O 이사업체 짐카/ 짐싸
- 자체적으로 이사서비스(반포장, 포장)를 제공, 용달 중개역할 OK - 짐 단위로 요금 책정 (1인 가구 평균 21만원 요금제 선택) - 비교 견적 서비스 OK, 포장자재 별도 판매 - 짐싸는 직접 운영하지 않고 이사업체 역경매방식으로 견적서비스 [한계점] - 서울 외 지역이사 불가능(짐싸의 경우 지역 용달업체 중개)
◦ O2O 이사패키지 서비스 - 1인가구 최저 이사비용으로 이사짐 포장, 배송, 짐 보관까지 OK - 택배를 통해 전국 배송 OK, 짐 보관서비스 후 OK - 긴급히 필요하거나 대량거래를 위한 24시간 무인점포 운영
- 기존 박스시장의 주요타켓은 대량 또는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기업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개인이나 1회성 소비하는 시장은 관심 제외되어있음 - 지난 10년 동안 경북대학교, 대구대학교 기숙사과 계약이 된 이사업체와 택배사에 이사박스를 공급해 본 경험을 통해 기숙사 이사시장을 발견하고, 이 경험을 토대로 1인가구 이사패키지 O2O 서비스를 고안하게 되었음. - 폐업 이후 6개월의 시장조사를 통해 1인가구이사에 적합한 포장자재 24팩을 고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O2O 서비스로 발전시킴 - 이사패키지 상표 출원 - 이사패키지 특허 출원 (2020.2) - 경북대학교 기숙사운영위원회 시범사업 추진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 특허 및 지식재산권 취득 - 24팩 디자인, 특허, BI 상표 등록
◦ 마케팅 -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추진, 대행업체 경비 - 온라인 마케팅 대행( 인플루언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블로그) - SNS 광고 대행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오프라인 현수막 대행 - 부동산 앱, 대학생 커뮤니티 안 배너광고 직접 -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디자인, 사진촬영 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