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크리에이터육성사업은 다른 창업지원사업과 사업목적에서 차이가 있다. 예비창업패키지,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초기창업패키지의 경우, 창업기업의 핵심역량을 선발하여 사업화가 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사업목적이라 할 수 있다. 로컬크리에이터는 개별 '창업기업의 아이템'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자원과 문화 특성을 이용한 아이템'과 '지역사회 미치는 영향'이 주요한 관심사이다. 따라서 로컬크리에이터육성사업에 도전하려면 지역을 이해하고 지역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획력이 바로 핵심역량인 것이다.
□ 로컬크리에이터 정의 : ‘지역의 자연·문화 특성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 로컬크리에이터 역할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로 7대 유형의 비즈니스모델로 분류한다. [7대유형] ① 지역가치 ② 로컬푸드 ③ 지역기반제조 ④ 지역특화관광 ⑤ 거점브랜드 ⑥ 디지털문화체험 ⑦ 자연친화활동
□ 로컬크리에이터 사업목적 지역의 자원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발굴·육 ①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자 - 지역의 유・무형 자원(역사전통, 문화예술, 자연생태, 생활문화, 지역특산물 등)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 ②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는 자 -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 자 ③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내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는 속성을 지닌 만큼, 지역 내 고용창출, 관광객 유치 등 다방면의 활약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경제활성화라는 사업목적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두레사업과 비교되는 사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로컬크리에이터와 관광두례사업의 운영방식과 지원대상에서 완전 다른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지원대상 : 로컬크리에이터 정의 및 요건을 충족하는 소상공인 * * 사업신청일 기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
신청자격에 '소상공인'이라 규정한 것은 개인은 지원대상이 안된다는 말이다. 반드시 신청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이렇게 소상공인이라고 제한 한 경우는 '소상공인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순서 :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부가세 표준증명원 (창업 한지 1년 미만 필요없음)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2. 회원가입 > 약관동의 > 본인인증 3. 로그인 > 기업 정보 기재 4. 온라인 자료제출 > 자료업로드 프로그램 설치 > 서류 업로드
소상공인 확인증 발급순서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신청 시 주목해야할 사항 1. 평가항목
기타 다른 창업지원사업에 없는 지역성 배점이 50점이다. 상대적으로 창업기업의 핵심역량 평가가 다른 창업지원사업보다 낮다고 할 수 있다.
□ 사업계획서 평가 방법 ◦ 서류평가 :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세부항목 평가(가점 반영)를 통해 발표평가 대상자(선정규모의 2배수 내외) 선정 - 평가항목별 점수가 배점의 60% 미달되는 점수를 취득한 자는 종합 평가 점수와 관계없이 선정대상에서 제외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공고문 캡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신청 시 주목해야할 사항 2. 우대(가산점)
선정 당락을 가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24년 선정되지 않더라도 미리 우대지원조건을 준비하는 전략으로도 로컬리에이터 선정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우대지원 : 아래 5가지 우대 조건 중 최대 점수 1건만 인정(중복 불가) ◦ (중소벤처기업부) ①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수료기업(5점), ② 사업장소재지가 [별첨3] 지역발전특구 내 위치하고 사업 아이템이 해당 특화 분야와 관련이 있는 경우(1점) ◦ (타부처) ① 특허청 소상공인 IP 역량강화 사업(3점), ②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 지원사업(3점) ③ 지역문화 전문인력 지원사업 기 수혜업체가 본 사업에 신청하는 경우(3점)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공고문 캡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신청 시 주목해야할 사항 3. 연계지원
지원사업이 선정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다양한 지원으로 연계하여 추가 지원 받을 수 있다.
◦ 로컬크리에이터 수혜자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혁신성장촉진자금’,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 및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 신청 시 연계 지원 * 혁신성장촉진자금(최대 1억원), 매칭융자(최대 5억원)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사업계획서 캡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팁! 심사위원이나 담당자는 사업계획서 전체를 보기보다 신청서 1페이지 요약을 먼저 보게 된다. 사업계획서의 첫인상을 좌우하는만큼 간결하고 핵심만 잘 전달되도록 작성한다.
1. 파란글씨는 참고하여 내용을 기재한다. 기재후 반드시 지우고 제출해야 한다 2. 아이템명은 한줄로 어떤 아이템으로 사업하는지 명확하게 정리, 지역민이 봤을 때 공감대 형성되면서 참신한 활용법으로 작성해보자 (잘모르겠으면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편 확인하기 바람) 3. 신청서 항목은 공란으로 남겨두지 말고 최선을 다해 기재하자 4. 온라인신청서와 동일하게 로컬유형 1개만 선택 5. 예비창업자나 직전 창업자들이 기재할 수 없는 항목, 고로 1년 전부터 미리 창업해서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6. 지역조사를 통해 활용할만한 지역자원을 기재한다. 지역민이 봤을 때 공감대 형성되는 지역자원을 선정한다 7. 조직이 구성되지 않았더라도 필요인원을 적고, 고용예정으로 기재하자. (사업목적에 지역민 고용있음)
사업아이템은 '지역의 어떤 자원을 어떤 용도로 활용한 비지니스' 형식의 문장으로 한다. 중요한 점은 타겟을 기재하고, 기대효과도 간략하게 작성하는 것이다. 아래 내용은 본인의 2022년 로컬크리에이터 사업계획서이다.
[작성 예시] · 대구섬유를 대표하는 섬유박물관과 섬유회관 스페이스오즈 시설을 활용한 체험코스 - 대구지역 내 초중등생 대구섬유를 활용한 생활소품제작 체험교실(4시간) 운영 - 대구지역 내 가족, 동호회를 위한 섬유직물제작체험수업(초급, 중급,고급) 운영 - 대구시티투어와 연계한 대구섬유를 활용한 생활소품제작 체험코스(3시간) 운영
[작성 예시] · 대구광역시 주력업종인 섬유산업 - 1970~80년대에 수출 주도형 경제로 견인. - 대구의 섬유산업은 1990년 초반부터 값싼 중국산에 밀려 수출량이 줄고 내수시장마저 중국에 추월당하며 사양길에 접어들게 됨 - 국비 6천800억원을 들인 ‘밀라노프로젝트는 실패하였으나, 섬유관련 기관과 섬유회관, 섬유회관등 특성화된 시설물은 남음 · 섬유박물관과 섬유회관 내 스페이스오즈 시설을 활용하여 섬유제품 특화된 체험교실 및 체험코스 운영
[작성 예시] · 대한민국의 유일의 종합섬유박물관인 DTC섬유박물관, 섬유회관 내 스페이스오즈 공간 및 시설 사용계약 완료 ( 대구경북섬유직물협동조합와 업무위탁협약 완료) · 체험코스 및 교육 커리큘럼, 전담 팀 구성 완료 · 현재 섬유체험수업 운영 중 - 전통직조기 활용 생활소품 제작, 원단디지털프린터 활용 나만의 섬유직물제작, 직물과 가죽소재를 활용한 생활소품제작 등
[작성 예시] ①원단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시민, 탐방객 - 대구경북섬유직물공업협동조합 협력사, 단체 홍보 ②K섬유에 관심있는 대구 소재 외국인, 유학생 - 대구시에 ③직물제작 체험수업 관심 있는 가족 및 소규모 단체 ④대구 탐방객 중 직물제작 체험수업 신청자 및 단체
[작성 예시]
[작성 예시] ① 지역에 대한 이해도 ◦섬유도시 대구 - 국내 섬유산업의 시작은 경성방직과 일본 자본으로 설립된 조선방직이다. 일반적으로 근대적인 공장제 생산의 출발점으로 인식 - ‘섬유산업의 메카’로 통하던 대구의 섬유산업은 1990년까지만 해도 한 해에 148억달러를 수출, 한국 수출(650억달러)의 23% 차지 - ‘밀라노 프로젝트’로 목적은 사라지고 섬유 인력, 조직, 시설만 덩그라니 남음
[작성 예시] ① 자원의 구체적인 활용방안 ◦ 섬유회관, 섬유박물관 (초중교생, 동호회, 탐방객 대상) - 대구 섬유를 활용한 생활소품제작 체험교실 (2, 4시간) - 원단디지털프린터를 활용한 섬유직물제작수업(초,중,고급과정) - 목재전통직조기, 핸드위빙 활용 생활소품제작수업(초,중,고과정) - 대구시티투어와 연계한 섬유직물제작체험투어(2, 4시간)
[작성 예시] ① 지역을 중심으로 한 가치 창출 가능성 ◦ 대구경북섬유직물연합회와 업무위탁 및 공동운영협약 체결 - 섬유회관, 섬유박물관 공간, 시설 활용한 체험교실 운영 - 회원사가 생산한 제품 홍보, 판매연계 가능
②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방안 ◦ 대구경북섬유직물협동조합 회원사 제품 홍보 및 판매 - 체험수업 내 재료로 판매 ◦ 섬유패션 동호회 모임 및 교육장소 제공 - 재료 판매, 교육 및 전시회 장소 제공 - 새로운 강의 장소 제공
[작성 예시] ①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 운영 시설 이용률 부족 - 섬유회관, 섬유박물관 주중, 주말 이용객 부족, 이용객을 모집할만한 새로운 동력이 필요
[작성 예시] ◦ 섬유도시 대구만의 특색있는 체험교실(코스) 개발 - 섬유회관, 섬유박물관 시설 이용객 증가 - 대구 거주 외국인, 탐방객에게 대구의 스토리 전달 - 대구 브랜드 및 시민의식 고취
[작성 예시] ① 창업아이템의 사업화 전략 ◦ 체험교실 - 전문강사 섭외, 커리큘럼 개발 - 섬유회관, 섬유박물관 내 교육장소, 시설 설치 협의 - 이용객 모집, 홍보
[작성 예시] ②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a. 시장분석 ◦ 대구지역은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관광명소가 여타 지역에 비해 부족한 실정 - 「관광진흥법」에서 정한 바*에 따른 ‘관광지’(전국 208개)는 대구에 2개(비슬산, 화원유원지) 뿐이며, 대규모 관광객 유치가 용이한 ‘관광단지’ (전국 47개)와 ‘관광특구’(전국 31개)는 전무 (대구지역 관광산업 현황 및 시사점,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b. 차별화 방안 ◦ 섬유도시 대구의 특색있는 체험교실, 체험코스 - 대구의 섬유, 직물, 패션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대구시민의식을 고취하고, 섬유직물과 연관된 직업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