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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by 말랑작가 2024. 2. 22.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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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주관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소공인의 국내외 판로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2024년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에 참여할 때 필수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자

2024년+소공인+판로개척+지원사업+모집공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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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자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지원사업의 목적을 세심하게 살펴보고, 그 목적에 맞추어 사업계획서 작성해야 한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1. 매출 평가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의 목적은 유망소공인의 판로개척을 지원에 있으므로 반드시 '매출'이라는 평가기준이 적용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매출이 없는 창업 초기기업의 경우, 선정되기 어려운 지원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매년 진행되는 사업이니만큼 매출을 어느정도 만들어야 한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 2. 제조업 주력기업

사업목적에 소상공인이 아니라 소공인 즉 제조업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제조업 이외 다른 업종이 추가된 사업자가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에 지원하는 경우 반드시 주업종영업사실 확인서와 표준재무제표,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제출해야 하고, 제조 매출비중이 높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섬유제조업체이지만,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자사제품 매출보다 타사 상품 판매 매출이 높다면 제조업 주력업체로 보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신청 전 반드시 부가가치세 신고서 내용 확인해야 한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공고문 캡처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 3. 주력 제품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의 목적이 우수 소공인으로 성장촉진과 매출향상에 기여한다고 적혀 있다. 아무리 지원이 좋더라고 하더라도 '좋은 제품'이 아니면 매출로 전환되기 어렵다. 따라서 좋은제품을 제조할 역량이 있는 소공인을 국고로 지원하여 매출증대되고, 성장되도록 판로개척지원한다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다. 제품의 기술과 성능이 뚜렷하지 않으면 선정되기 어렵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의 사업계획서에 인증 특허 현황이 있는 이유도 그러하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 4. 주력 제품 위주로 사업계획서 작성

다양한 아이템이 있지만,  주력제품 위주로  사업계획서 작성해야 한다. 너무 많은 아이템은 전문적인 제조업체로 보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캡처

 

제품의 차별성
차별성은 어떤 제품과 다른 가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업체 제품와 비교해서 어떤 요소가 다른지, 타겟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타겟별로  정리해주어야 한다.

24시스템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예시]

∘무인매장에 필요한 토털솔루션
- 출입통제, 보안, 고객응대, 간편결제, 온라인쇼핑몰 연결, 데이터 구축까지 제공하는 시스템과 전용 키오스크 
∘시장성
- 무인매장 운영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보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상시장.
∘ 품질 및 기술력
- 무인매장운영시스템으로 특허 등록(2022.10)

 

 

 

매출증대하기 위한 활동
B2B, B2C 타겟 고객별로 다가가기 위해 네이버광고, sns 팔로우, 쇼핑몰 구축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

24시스템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예시]

◦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 이사이야기 공유커뮤니티 구축
- SNS이벤트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오프라인 현수막 대행 (대학가, 원룸 집성촌)
- 부동산 앱, 대학생 커뮤니티 안 배너광고 실시

◦ 안테나 매장 운영
- 무인매장을 통한 초기 구매회원 모집

◦ 온라인 매장 운영
- 쿠팡,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24패키지 판매

 

 

 

지원배경 및 기대효과
-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 성과를 기재
- 지원사업을 통해 매출을 성장하기 위한 주요한 타겟시장 기재 

24시스템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예시]



◦온라인판매 
- 쇼핑몰 광고비 상승
- 화물 택배비 인상,생산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수익성이 악화
- 고객입장에서 소량판매, 긴급구매, 대량구매가 가능한 오프라인매장이 필요함
- 무인매장을 2년간 운영해본 결과 온라인쇼핑몰보다 고객만족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무인매장 1호, 2호점 실제 운영결과 (2020년 ~2022년 )
- 무인매장 1개 시설투자액 3천만원
- 월매출 평균 450만원, 평균 150만원 (수익 30%)
- 10개 무인매장 설치 시 3억원 투자 시, 월 평균 1500만원 수익 기대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캡처

수행계획 및 세부 목표
이 지원사업을 통하여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어떤 목표를 이룰 것인지 예산계획과 함께 기재한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기업이 철저하게 준비하고 계획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해야 한다. '지원을 해주면 전시회도 가고, 마케팅도 할 계획이다'가 아니라, 전시회 정확한 일정과 비용을 기재하고 '우리기업을 지원해주세요'라고 서술되어야 한다. 

 

향후 계획에도 세부 목표 제시
이 지원사업을 통하여 얻은 목표를 근거로 앞으로 어떤 성과를 이룰 것인지 기재한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에서 중요한 목표는 매출 증대임을 이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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