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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AI와 온라인마케팅과의 만남!

AI활용

by 말랑작가 2024. 1. 27.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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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인간처럼 지능을 가지고 사람의 일을 대신하게 하는 것은 컴퓨터 과학자들의 오랜 꿈이었습니다. 기계가 사람처럼 학습하고 추론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초반에 시도했던 것은 '전문가 시스템'이었습니다. 컴퓨터가 고양이 사진을 가려낼 수 있도록 고양이의 모든 특징을 일일이 사람이 입력하는 것입니다. 코는 어떻게 생겼고, 꼬리는 어떻게 생겼고, 털은 어떻게 생겼고....이런 방식으로 ...초기에는 인식률이 점점 올라가는 것 같았습니다. 제법 컴퓨터가 고양이 사진을 골라내기 시작했지요. 그런데 데이터가 일정규모 이상으로 들어가니 인식률이 반대로 떨어졌습니다. 예외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박태웅의 AI강의 중]

 

글로 데이터를 입력해서 컴퓨터로 인식하게 하는 방식이 어려운 이유는 컴퓨터는 사람처럼 입력된 데이터 이상을 처리하는 지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들어서  수천장의 사진 중에서 고양이 사진을 고르라고 컴퓨터에게 맡기고, '고양이는 다리가 4개다' 고 데이터를 준다고 하자. 컴퓨터는 빠르게 다리 4개인 것을 고르면서 다리가 가려진 고양이나 네발로 기어다니는 도마뱀을 정확하게 구별하지 못한다.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론할 지능(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으로 등장한 것이 '딥러닝' 기반으로 인공지능 연구이다. 예를 들어 고양이 사진 15만장을 주고 이 15만장의 사진 간의 차이점을 네가 다 잡아내라'. 이렇게 컴퓨터가 잡아낸 특징이 1000만개일 수도 있고, 1억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다음 1000만개, 1억개의 특징을 하나하나 가중치(매개변수)를 줍니다 '어떤 특징에 몇 점을 줬을 때 고양이를 잘 가려낼 수 있을까? 적절한 매개변수 값을 찾을 때까지 끊임없이 돌려보는 겁니다. 사랑은 평생해도 마칠 수 없는 계산이지만, 컴퓨터는 합니다. 1초에 312조 번 실수 계산이 가능한 GPU 수십대, 수백대 돌려서 계산시킵니다. 결국 고양이를 사람보다 더 고르는게 가능해진게 현재의 인공지능입니다. 딥러닝의 학습모델의 발달과 엄청난 발전이 이런 성취를 불러온 겁니다. [박태웅의 AI강의 중]

 

결국 인공지능 AI의 주요기능은 잠재된 패턴을 찾는 일이다. 오랜기간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입력하고, 그 데이터 간의 잠재된 패턴을 찾아 결과를 예측하게 하는 더 빠른 시간에 정확도 높게 해내는 것이 지금까지의 AI연구였다면, 향후는 이 인공지능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AI와 온라인마케팅이 무슨 상관있지?
쳇GPT 답변]

인공지능(AI)은 마케팅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켜 온라인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가 온라인 마케팅에 관여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화:
 AI는 사용자 행동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특정 개인에게 콘텐츠, 권장 사항 및 광고를 맞춤화하여 참여 및 전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시]
Netflix나 Amazon,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쿠팡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으로 구동되는 추천 시스템은 시스템이 사용자 선호도와 행동을 기반으로 제품이나 콘텐츠를 제안, 

2. 예측 분석:
 AI 알고리즘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여 미래 추세와 사용자 행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마케팅 담당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할당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Google Analytics 예측 분석 플랫폼은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기록 데이터를 분석하고 미래 추세 및 사용자 행동을 예측

3. 챗봇 및 가상 비서:
 AI 기반 챗봇과 가상 비서는 사용자와 실시간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들은 질문에 답하고, 제품 추천을 제공하고, 고객 여정을 지원하여 고객 만족도와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
카카오톡 채널 챗봇, Microsoft의 Bot Framework는 웹사이트, 메시징 앱 또는 기타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통합될 수 있는 AI 기반 챗봇을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4. 콘텐츠 생성:
 AI 도구는 기사, 소셜 미디어 게시물, 제품 설명을 포함한 콘텐츠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창의성은 여전히 ​​필수적이지만 AI는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하게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어 마케팅 담당자의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시]
- OpenAI의 GPT-3(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3)는 기사 작성, 마케팅 카피 생성, 소셜 미디어 게시물 작성 등 콘텐츠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언어 모델
- Canva 사이트내 다양한 AI앱을 활용해서 그림, 사진편집, 나레이션, 음악 제작 가능

5.이메일 마케팅 최적화:
 정보 과부하 시대에 이메일 관리는 벅찬 일이 될 수 있습니다. AI는 사용자 행동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이메일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개인화된 제목 줄, 콘텐츠 권장 사항, 가장 효과적인 시간에 이메일 보내기가 포함되어 열람률과 클릭률을 향상시킵니다.
[예시]
- Phrasee는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설계된 AI 기반 도구입니다. 더 나은 참여를 위해 자연어 생성을 사용하여 이메일 제목 줄, 본문 텍스트 및 클릭 유도 문구를 최적화합니다.
 - SaneBox는 AI를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스팸 필터링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이메일 습관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받은 편지함 관리를 조정
 -SalesHandy는 강력한 AI 기반 이메일 관리 플랫폼으로 이메일 지원 및 분석에 중점을 둔 영업 팀, 디지털 마케터 및 신생 기업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고급 AI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수동으로 변경하는 번거로움 없이 개인화된 대량 이메일을 생성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으므로 잠재 고객 또는 고객과 의미 있고 대상이 지정된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음
 -챗GPT를 활용하는 가장 실용적이며 간단한 방법입니다. 챗GPT에게 이메일에 들어갈 중요한 키워드만 알려주고 이메일 내용을 작성시킴

6.광고 타겟팅 및 최적화:
AI는 잠재고객을 보다 정확하게 타겟팅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방식 광고에 널리 사용됩니다. 사용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광고 배치, 입찰 및 타겟팅 매개변수를 조정하여 온라인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시]
-Google의 스마트 자동 입찰은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실시간 전환 입찰을 최적화하는 반면,
-Facebook 광고와 같은 플랫폼은 AI를 사용하여 사용자 행동 및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특정 잠재 고객을 추천

7. SEO 및 콘텐츠 전략:
 AI 도구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과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검색 엔진용 콘텐츠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키워드 분석, 콘텐츠 추천,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성과가 좋은지에 대한 통찰력이 포함됩니다.
[예시[
 - SEMrush는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분석하고 웹사이트 성능을 추적하며 SEO 및 콘텐츠 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는 마케팅 담당자가 온라인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

9. 소셜 미디어 관리:
 AI 도구는 트렌드 분석, 브랜드 언급 모니터링, 최적의 게시 시간 제안을 통해 소셜 미디어 관리를 지원
합니다. AI 기반 소셜 미디어 청취 도구는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정서와 피드백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소셜 미디어 관리 플랫폼인 Hootsuite는 AI를 통합하여 최적의 게시 시간을 제안하고, 소셜 미디어 참여를 추적하고, 브랜드 언급을 모니터링하여 마케팅 담당자가 소셜 미디어 존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

10.데이터 분석 및 보고:
 AI는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을 촉진하여 마케팅 담당자에게 캠페인 성과, 고객 행동 및 시장 동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과 마케팅 전략의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해집니다.
[예시]
Tableau는 AI 기반 분석을 사용하여 마케팅 담당자가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해석하도록 돕습니다.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위해 데이터 분석 및 보고를 용이하게 하는 대화형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제공


요약하면, 온라인 마케팅의 AI는 효율성을 높이고, 타겟팅 정확도를 향상시키며, 마케팅 담당자가 보다 개인화되고 효과적인 캠페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더 나은 고객 경험과 ROI 증가에 기여합니다.

 

AI가 전지전능하지는 않지만 온라인마케팅에서 유용한 툴인 것은 사실이다.모든 툴을 사용해서 마케팅을 할 여력이 없겠지만 사용가능한 AI부터 사용해보자. 특히 마케팅 인력을 고용할 수 없는 창업자, 소상공인 사업자에게 AI시대가 도래한 것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전문가의 역량을 기대지 말고 똘똘한 AI를 활용해 직접 마케팅해보시라는 말이다

말랑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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