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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대 이후 창업자를 위한 온라인마케팅 전략 1. 검색마케팅(SEO)

AI활용

by 말랑작가 2024. 1. 26.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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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마케팅전략이 지금의 창업자에게 바로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질문을 받은 적 있다.

그래서  마케팅의 대부분이 정립된 시기 40년전과 비교해서 과연 무엇이 달라졌는지 쳇GPT에게 물어봤다.

 


[쳇GPT 답변 발췌]

1980년대와 2020년대의 마케팅은 기술의 발전, 소비자 행동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변화로 인해 큰 차이를 보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비교 사항입니다.

1)기술 및 디지털 혁신:
 -1980년대: 1980년대의 마케팅은 TV, 라디오, 인쇄물, 옥외 광고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컴퓨터는 이제 막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지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 2020년대: 2020년대에는 디지털 마케팅이 지배적입니다.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최적화, 이메일 마케팅 및 온라인 광고는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자동화는 타겟팅과 개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소비자 참여:
- 1980년대: 소비자 참여는 주로 기존 광고를 통한 일방향이었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상호 작용이 제한적이었고 피드백 루프도 느렸습니다.
- 2020년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됩니다.

3)사용자 제작 콘텐츠,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리뷰는 브랜드 인지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타겟팅 및 개인화:
- 1980년대: 타겟팅이 더 광범위하고 정확도가 떨어졌습니다. 대량 마케팅 전략이 일반적이었고 개인화는 제한적이었습니다.
- 2020년대: 고급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도로 타겟팅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개인화된 광고, 콘텐츠, 추천은 개별 사용자 선호도와 행동을 기반으로 합니다.

 

쳇GPT 답변 캡처

 

 

한마디로 요약하면, 기존의 마케팅이 유효기간이 지난 것이 아니라 현대 마케팅으로 진화되었다 또는 현대 마케팅으로 전환했다 할 수 있다.  그럼 어떤 방향으로, 어따한 점이 진화했는지를 쳇GPT에게 물어보았다. 

전통적인 마케팅과 2020년대 마케팅와의 차이점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2020년대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현대적인 마케팅 전략으로의 전환은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개념으로 표시됩니다. 차이점을 강조하는 몇 가지 중요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온라인전성시대로 접어들면서 브랜드 있는 기업은 물론이고, 영세한 소상공인들도 디지털마케팅이 중요하다. 여기서 온라인마케팅에서 중요한 전략이 등장한다. 바로 검색 최적화(SEO).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자가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결과 페이지(SERP)에서 쉽게 눈에 띄도록 가시성 또는 노출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 사이트나 온라인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쳇GPT 답변

 

우리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지역영역, 예약사이트 등이 여느 경쟁업체보다 검색상단에 노출된다면 과연 어떤 변화가 있을까? 반대로 우리  기업이 아무리 검색해도 나오지 않거나, 경쟁업체에 밀려 후순위로 노출된다면 온라인에서 활동 중인 가망고객들을 우리 사이트로 유입시킬 방법이 어려워진다. 결과적으로 매출 또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검색되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 없다
구글 창업자 래리페이지

 

검색은 인터넷의 핵심 기술이다. 발견되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것과 다름없다.
 더 정확히 말하면 구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 뜨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왜냐하면 90퍼센트 이상의 사용자는 둘째 페이지를 보는 일이 전혀 없으니까 말이다. 어떤 검색 결과가 첫 페이지에 뜰지 결정하는 단 하나의 독점적 주체는 구글의 알고리즘이다. 심지어 가장 큰 기업들과 이익단체들도 그 알고리즘 앞에 머리를 조아려야 한다.
[알고리즘이 당신에게 이것을 추천합니다] 발체

 

구글은 특정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수많은 웹문서를 평가하여 검색자의 의도에 적합한 문서 별로 노출시켜주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검색세계를 평정했다. 

 

구글 검색창 캡처

 

 

 네이버 또한 이런 검색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언론사,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쇼핑몰, 동영상, 웹 페이지 등 검색 노출시키는 국내 1위 검색포털이다. 국내 수많은 기업, 소상공인, 창업기업 모두 네이버에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비용을 쓴다.   

네이버 검색창 캡처

2022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국가승인통계)는 총 16조 5,2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 
매체별 점유율은 온라인 52.7%, 방송 24.3%, 인쇄 12.9%, 옥외 6.5% 순으로, 온라인 광고비가 전체 광고비 시장을 견인
2023년 전체 광고비는 미국발 고금리, 경제 성장 둔화 영향으로 16조 74억 원(’22년 대비 △5,129억 원 감소)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기준, 온라인 광고비는 8조 7,062억 원으로 전년(8조 36억 원) 대비 8.8% 증가.
2022년 기준, 방송 광고비는 4조 212억 원으로 전년(4조 531억 원) 대비 0.8% 감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인용

 

202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중 2023년 전체 광고비 통계 인용

 

 기존 방송, 인쇄광고비에 비해 온라인광고는 증가되는 통계를 통해 온라인마케팅의 미래를 예상할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은 크게 검색마케팅(SEO)과 SNS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Search Engine,
즉 구글, 네이버, 유튜브, Bing과 같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트래픽의 양과 질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검색'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

 

쳇GPT 대화 캡처

 

소비자구매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서 'AISAS 이론'에서 보면 검색(Search)는 구매행동 직전에서 구매를 촉진시키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AISAS 구매행동이론

 

 

모든 소비자 또는 가망고객들이 구매할 때 검색한다고 할 수 없지만 상당수는 검색한다. 따라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고 하는 사업자나 개인들은 반드시 검색창에 특정 검색어를 쳤을 때 자신의 브랜드명, 상호, 제품정보, 이용후기 등을 노출시켜야 하는 것이다.  

 

고객의 검색어 또는 키워드에는 고객이 원하는 니즈나 욕구가 담겨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고객의 질문 의도에 제일 가까운 답을 끌어와서 검색노출시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색자의 욕구‘입니다. 구글, 네이버, 유튜브, Bing 같은 검색엔진들이 자신들의 이용자를 유지하기위해서는 '검색자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답을 제공시키는 알고리즘이 존재해야 합니다. 따라서 검색어(키워드)가 포함된 수많은 존재하는 온라인 콘텐츠 중  랭킹을 매겨서 노출순서를 정해줍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최적화(SEO)된 사이트,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으면 검색 상단에 노출 될 수 없습니다.
제품을 잘 만드는 것과 제품이 잘 검색되는 것 중 뭐가 중요할까? 

쳇GPT 답변

 

제품을 잘 만드는 것과 잘 검색되게 하는 것 모두 중요하다고 합니다. 온라인 시대를 살아가는 창업자를 포함한 모든 사업자가 유의해야할 단어 '검색마케팅' 입니다.

 

검색 마케팅 잘하는 방법 알려줘 !
쳇GPT 답변]

검색 노출을 개선하려면 다양한 요소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에서 콘텐츠를 더 눈에 띄고 검색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색 노출을 향상시키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키워드 조사:
귀하의 콘텐츠 또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관련 키워드 및 문구를 식별하십시오. Google 키워드 플래너, SEMrush 또는 Ahrefs, 네이버 키워드도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검색량과 경쟁 간의 균형이 잘 맞는 키워드를 찾으세요.

2.페이지 내 SEO:
제목 태그, 메타 설명, 제목, URL 구조 등 웹사이트의 페이지 요소를 최적화합니다. 타겟 키워드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되 키워드 스터핑은 피하세요.

3. 품질 콘텐츠:
고품질의 관련성 있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우선시합니다.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와 관련성을 유지하세요.

4.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확인하세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은 모바일 호환성을 순위 요소로 고려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은 다양한 장치에서 일관되고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보장합니다.

5.페이지 로드 속도: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세요. 더 빠른 웹사이트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검색 엔진에서 선호됩니다. 이미지를 압축하고, 브라우저 캐싱을 활용하고, 웹사이트 코드를 최적화하세요.

6.링크 빌딩:
평판이 좋은 웹사이트에서 고품질 백링크를 구축하세요. 백링크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수량보다 품질에 중점을 두고 스팸성 링크 구축 관행을 피하세요.
 
7.소셜 미디어 존재: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공유하십시오. 검색 엔진은 소셜 신호를 고려하며, 소셜 미디어는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여 더 나은 검색 노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8.로컬 SEO:
지역 키워드 검색에 맞게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세요. 귀하의 비즈니스 정보가 온라인 디렉토리 전반에 걸쳐 정확하고 일관되게 유지되도록 하십시오. 고객 리뷰와 평점을 장려하세요.

9.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검색 엔진에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려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Schema.org)을 구현하세요. 리치 스니펫을 사용하면 검색결과에서 귀하의 모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0.사용자 경험(UX):
 쉬운 탐색, 명확한 클릭 유도 문구, 잘 디자인된 사이트 구조는 사용자 만족도에 기여하며 이는 검색 순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1.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조정:
Google Analytics 및 Google Search Console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성능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세요.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분석하고 이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하세요.XML 사이트맵 만들기:검색 엔진에 XML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검색 엔진이 웹 사이트 구조를 이해하고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색인화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지속적인 프로세스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결과를 확인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알고리즘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업계 모범 사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성과 분석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유지 관리의 핵심입니다

 

검색마케팅을 잘하려면 유효한 검색어(키워드) 사용, 검색최적화(SEO), 사이트 구조(UX) 최적화,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 품질 등이 유리하다는 결론입니다. 낯선 마케팅에 긴장하지마시고 한마디로 노출 잘되는 구조로 만들라는 의미입니다. 

 

다음은 검색노출을 잘하기 위한 온라인 트래픽 쌓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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