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고객타켓팅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초등학생들이 이해할만 수준으로 동화를 써줘!
[쳇GPT 답변을 기초로 다시 각색 ]
옛날 옛적에 마케팅왕국에 산다라라는 이름의 친근한 요정이 살고 있었습니다. 산다라는 마케팅왕국 사람들의 소원을 들어주 것을 무척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농부가 산다라요정에게 찾아왔습니다. "내가 정성을 다하여 키워낸 당근을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다 좋아하도록 해주세요" 산다라요정은 마케팅 주문으로 농부의 당근을 누구나 좋아하게금 세상 어떤 당근보다 크고, 맛있어 보이도록 마케팅을 해주었습니다. 농부는 산다라요정이 자신의 소원을 들어준 것을 보고 너무너무 기뻐하며 돌아갔습니다.
이튿날, 농부는 자기가 키운 당근을 잔뜩 싣고, 왕국시장에 팔려 갔습니다. " 자자~ 여기 산드라요정이 추천한 아주 크고 맛있는 당근이 왔습니다." 농부의 소리를 듣고 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농부는 더 신이 나서 소리를 키웠습니다. "세상 어디가도 이런 당근을 보지 못할겁니다. 최고의 농법으로 키워낸 크고 맛있는 당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농부의 당근을 보려고 사람들이 다가오기도 했지만, 몇몇 사람들은 관심없다는듯이 농부 앞을 지나쳤습니다. "지금 지나시는 분들 분명 후회할 실 겁니다. 지금 안사시면 이런 당근 구경도 못하실꺼예요"
그때 지나가는 사람 중 한명이 농부에게 말했습니다. " 아무리 크고 맛있는 당근이라도 당근알러지가 있는 나에게는 독약이요." 그 소리를 들은 농부는 할 말이 없어졌습니다. '산드라요정님의 마케팅마법도 안 통하는 사람이 있구나' 농부는 다시 산드라요정에게 달려가서 요청했습니다 " 당근 알러지가 있는 사람 빼고, 모든 사람들이 좋아한 당근으로 보이게 해주세요." 요정은 농부의 소원을 들어주었습니다.
다음날, 농부는 또 당근을 잔뜩 싣고 왕국시장으로 갔습니다. "자자~ 당근 알러지가 없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좋아할만한 당근이 왔습니다. 크고 싱싱한 당근 많이 사러오세요" 그 때 당근을 구경하러온 엄마를 따라온 아이가 울기 시작했습니다. "엄마~ 나는 당근이 싫어, 당근 먹으라고 하지마요." 한아이가 울자 옆에 있던 아이들도 같이 울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이 당근 싫다고 우는 소리가 싫었던 엄마들 한무리가 농부에게서 멀어져갔습니다. 농부는 다시 산드라요정에게 요청했습니다. "요정님! 당근 알러지 있는 사람과 당근 싫어하는 아이들 있는 집만 빼고 제가 당근을 좋아하게 해주세요"
농부는 당근을 싣으면서 '이번에 당근을 다 팔고 말테야' 다짐했습니다. 시장에 도착해서 농부는 다시 외쳤습니다 " 당근 알러지있는 사람 빼고, 당근 싫어하는 아이있는 집 빼고,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당근이 왔습니다. 정말 크고 맛이 있는 당근 사러오세요." 농부는 이번에야말로 요정의 마케팅마법이 제대로 통할꺼라고 생각했는지, 자신만만한 표정을 짓고 있었습니다. 그 때 농부의 당근을 살펴보고 있던 상인들이 우르르 빠져나가는게 보였습니다. 당황한 농부는 그 사람들을 붙잡고 나가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중 한상인이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우리는 어린이이 많은 유치원, 학교에 음식재료를 제공하는장사꾼들이요." 농부는 풀썩 주저 앉아서 이렇게 속삭였습니다 "모든 사람들 만족시키는 마케팅 마법이라는게 없구나." 농부는 싣고온 당근을 팔지도 못한 채 다시 농장으로 가지고 돌아갔습니다
마케팅에서 고객이 누구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당근을 파는 입장에서 자신의 당근을 모든사람이 좋아할 것으로 타켓팅을 한다면 2가지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마케팅을 실패하거나, 마케팅 기회비용을 날려 먹게 될 것이다. 대기업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넓은 타케팅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창업기업이나 소상공인의 경우는 다르다. 내 제품과 서비스를 좋아할만한 사람들을 타켓으로 폭을 좁여야 한다. 그렇게 해야 비용부담 측면에서나 효과측면에서도 가성비를 기대할 수 있다.
소상공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ai 활용 타켓팅 사례 들어줄 수 있을까?
[쳇GPT 답변]
소상공인 및 창업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타겟 마케팅에 A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AI 기반 이메일 마케팅:
소규모 기업은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이메일 마케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I는 콘텐츠를 개인화하고 참여도를 높이며 전환율을 높여 이메일 캠페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소유자가 이메일 마케팅에 AI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 세분화:
-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구매 이력, 선호도, 행동 등 고객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 고객 특성과 선호도에 따라 이메일 목록을 분류하세요.
예시] Phrasee AI
이메일 제목과 문구를 위한 AI 기반 언어 생성. 언어 성능에 따른 A/B 테스트 및 최적화.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연어 처리.
2. 맞춤형 콘텐츠:
AI 기반 콘텐츠 개인화를 구현하여 각 세그먼트에 맞게 이메일 콘텐츠를 맞춤화합니다.개별 고객 선호도에 따라 제품 추천 또는 프로모션 제안을 동적으로 조정합니다.
예시] Omnisend:
AI 기반 자동화 워크플로우. 행동, 인구통계, 구매 내역을 기반으로 고객 세분화. 개인화 및 동적 콘텐츠 기능.
3. 최적의 전송 시간:
AI를 활용하여 고객이 언제 가장 활동적이고 이메일을 열 가능성이 있는지 분석합니다.이메일 캠페인이 최적의 시간에 전송되도록 예약하여 참여 가능성을 높입니다.
예시] Selligent Marketing Cloud:
고객 행동에 대한 AI 기반 예측 분석. 자동화된 세분화 및 타겟팅. 개인화 및 추천 엔진.
AI 기반 자동화 워크플로우. 행동, 인구통계, 구매 내역을 기반으로 고객 세분화. 개인화 및 동적 콘텐츠 기능.
4. 제목 최적화: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메일 제목 줄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합니다.특정 고객 부문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더 높은 제목 줄을 선택하십시오.
예시] Sendinblue:
AI 기반 전송 시간 최적화. 행동과 참여에 따른 고객 세분화. 이메일 캠페인을 위한 A/B 테스트.
- stibee: 국산 이메일 마케팅툴 중 최강자
5.행동 유발 요인:
AI 기반 행동 트리거를 구현하여 고객 행동에 따라 자동화된 이메일을 보냅니다.예를 들어, 온라인 장바구니를 포기한 고객에게 특별 제안이 포함된 후속 이메일을 보냅니다.
예시] Moonsend
고객 행동에 대한 AI 기반 분석. 개인화 및 동적 콘텐츠 기능. 이메일 캠페인 최적화를 위한 A/B 테스트.
6. A/B 테스트:
A/B 테스트에 AI를 사용하여 이메일의 다양한 요소(예: 시각적 요소, CTA, 콘텐츠)를 실험해 보세요.AI는 변형의 성과를 분석하고 가장 효과적인 요소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예시] Salesforce Marketing Cloud:
AI 기반 고객 여정 매핑. 리드 스코어링을 위한 예측 분석. 개인화 및 동적 콘텐츠 기능.
7. 고객 피드백 분석:
이메일을 통해 받은 고객 피드백을 분석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감성 분석을 사용합니다.고객 정서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메시지를 조정합니다.
예시] Mailchimp
청중 통찰력 및 세분화를 위한 AI 기반 도구. 권장 전송 시간에 대한 예측 분석. 개인화 및 A/B 테스트 기능.
AI를 이메일 마케팅 전략에 통합함으로써 소상공인 및 창업자는 보다 타겟이 분명하고 개인화된 캠페인을 만들어 고객 참여를 향상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규모와 예산의 기업을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AI 기반 이메일 마케팅 도구가 있으므로 중소기업이 이러한 도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에서 고객타켓팅을 하려면 우선적으로 데이터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이메일을 확보할 수 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한번이라도 방문했던 고객이나 구매했던 고객 중 이탈한 고객들을 재방문시키는 것이 신규로 방문하거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이 가능하다. 최근 이메일 마케팅 ai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쳇GPT 답변]
이메일 마케팅은 기업에 수많은 이점을 제공하므로 커뮤니케이션과 홍보를 위한 인기 있고 효과적인 채널이 됩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용 효율적:
이메일 마케팅은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기존 광고 채널에 비해 이메일 설계, 테스트 및 전송과 관련된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더 넓은 도달범위:
이메일은 많은 수의 수신자에게 동시에 전송될 수 있으므로 기업은 광범위한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성은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3. 타겟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기업은 고객 특성, 행동 또는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이메일 목록을 분류하여 메시지가 특정 그룹과 관련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4.개인화:
수신자의 이름을 지정하고 선호도나 과거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개인화된 이메일이 더 매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은 손쉬운 개인화를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측정 가능한 결과:
이메일 마케팅은 상세한 분석을 제공하므로 기업은 공개율, 클릭률, 전환율 등과 같은 주요 지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기업이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6.자동화 및 실행된 캠페인: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기업은 특정 작업이나 이벤트를 기반으로 자동화된 캠페인과 트리거된 이메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수동 개입 없이도 일관된 커뮤니케이션과 참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높은 ROI(투자 수익):
저렴한 비용과 측정 가능한 결과 생성 능력으로 인해 이메일 마케팅은 종종 높은 투자 수익을 창출합니다. 잘 타겟팅되고 잘 실행된 이메일 캠페인은 투자한 리소스에 대해 상당한 수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즉각적인 의사소통:
이메일은 거의 즉시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즉시성은 시간에 민감한 프로모션, 공지 사항 또는 빠른 응답이 필요한 기타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합니다.
9. 글로벌 도달범위:
이메일을 통해 기업은 큰 장벽 없이 전 세계 청중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는 다양한 시간대의 가입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므로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기업에 적합합니다.
10.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이메일 콘텐츠는 수신자가 연락처와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메시지의 잠재적 도달 범위가 확대됩니다. 이러한 유기적인 공유는 구독자 기반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1. 고객 관계 구축 및 유지:
이메일을 통한 정기적인 타겟 커뮤니케이션은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12. 다른 마케팅 채널 보완:
이메일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등 다른 마케팅 채널과 통합되어 응집력 있는 다중 채널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에는 신중한 계획, 고품질 콘텐츠, 이메일 마케팅 모범 사례 준수 및 규정 준수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는 아직도 건재하다.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SNS 유료광고를 통해서 유입 시키려면,
최소 500원 이상의 비용은 필요하다. 반면,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서 발송 할 경우 몇원 혹은 몇십원 정도의 적은 비용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어서, 가성비가 뛰어나다. 무엇보다도 정보가 너무 많아서 고객들이 분별 하기가 힘든 시기인만큼 양질의 콘텐츠를 타켓팅을 통해 전달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다
온라인 광고 2. AI활용해서 브랜드 슬로건 제작 (2) | 2024.01.30 |
---|---|
온라인 광고 1. AI활용해서 로고 제작 (4) | 2024.01.30 |
온라인 마케팅에서 생성형 AI가 중요한 이유는? (1) | 2024.01.27 |
서론, AI와 온라인마케팅과의 만남! (1) | 2024.01.27 |
창업자를 위한 온라인마케팅 전략 2. 온라인 트래픽 구축 (3) | 2024.01.26 |